구글 피처드 가이드



구글 앱 스토어에서 피처드에 등록이 되어 노출이 되면순간적으로 많은 수의 오가닉 유저를 확보 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피처드에 들기 위해서수많은 앱 마케터들이 마켓 심사를 진행 하는데요심사의 대부분이 개발쪽에 맞물려 있고심사 항목 자체 계속 변경 되는 점이 많아 어려움이 많습니다.

 피처드의 경우 직접 신청 이외 마켓 담당자들이 구글 자체적으로 운용하는 프로모션이 등을 위해 자체적으로 선정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이럴 경우 미리 감안 해놓고 개발 한다면 의도 되지 않는 피처드에 등록될 수도 있겠져?

1.     디자인 관련
A.     스토어 아이콘 디자인
                i.         아이콘 모서리는 라운드 처리이며 비중은 10%
               ii.         모서리 부분은 투명 배경으로 처리 되어야 함

B.     아이콘 사이즈
                i.         마켓아이콘 : 512X512사이즈 지원
               ii.         런처 아이콘은 필수 사이즈 (5) 충족


C.     피처드 배너
                i.         사이즈 : 1024X500 사이즈 지원 ( 1024X500 시 앱타이틀 / 로고 노출)
               ii.         게임 이미지만을 사용해서 디자인
              iii.         태블릿 지원할 경우 최소 1280X800 이상의 고해상도 스크린샷을 태블릿 용으로 등록 필요

D.     푸쉬 알림 아이콘
                i.         아이콘은 화이트로만 제작 가능, 이미지 모서리는 안티알리아싱 처리 (다른 효과는 쓰면 안됨)



2.     게임 내 기능
A.     구글+ 로그인 지원
                i.         로그인 계정에 구글+ 로그인 수단 지원

B.     게임 실행 후 구글 스플래시 이미지 노출 (회사 CI 보다 먼저 노출)

C.     튜토리얼 스킵 기능

D.     PGS 자동 로그인
                i.         게임 실행 후 PGS 로그인이 자동 진행
               ii.         PGS 로그인 없이도 게임 진입 가능하도록 구현
              iii.         PGS 필수 기능
1.      Leaderboard Achievement 기능은 필수
2.      이외 기능은 선택 가능
              iv.         아이콘
1.      PGS 기능에 대해 게임로비에 아이콘 표시
2.      아이콘은 구글 권장 이미지 사용이지만, 배경 디자인에 따라 색상 크기는 변경
3.      이 가능

E.      Back Key 구현
                i.         메인 메뉴 (최상위 레벨 메뉴) 앱 종료 기능
               ii.         Pause 해제 기능 (Pause 기능 있는 경우)
              iii.         앱내 대화창 및 팝업 닫는 기능
              iv.         상위 메뉴 이동 기능

F.      네트워크 및 로딩 관련
                i.         로딩 프로그레스
1.      2초 이상 로딩이 있을 경우 화면에 프로그레스 표시
2.      네트워크로 인한 로딩일 경우 이미지로 표시
               ii.         네트워크 에러시 안내 팝업

G.     플레이 중 통화
                i.         자동으로 게임은 Pause 상태이며, 통화 종료 후 게임 상태로 전환 (Pause 상태임)

H.     Target SDK은 항상 최신 버전으로 되어 있어야함 : 참조 개발 링크

I.       해상도
                i.         16:9 또는 4:3 해상도 비율에 따라 조정이 되어야 함. 이미지 조정이 아니라 여백을 추가 하는 방식은 허용 하지 않음
               ii.         태블릿 해상도를 맞추기 위해 Compatibility zoom 의 기능을 사용하면 안됨 (태블릿 구동시)

J.      네비게이션바
                i.         플레이 중에는 미노출, 유저가 끌어올리면 노출
               ii.         구글 레퍼런스 폰등 네비게이션바가 지원되는 기기일 경우에만 적용

K.     앱권한
                i.         게임에 필요한 최소한의 앱권한 요구 (많을수록 불리)
               ii.         “Not for use by third-party applications.” 은 민감한 권한이므로 무조건 배제
              iii.         권한 거부 tl
1.      권한에 대한 필요 이유 팝업
2.      앱권한 팝업 재노출 다시 묻지 않기체크박스 출력
3.      권한이 필요 하지 않는 게임의 경우 권한을 거부 하여도 게임 실행 가능

댓글 쓰기

10 댓글

Unknown님의 메시지…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뒤늦게 봤네요.
혹시 '피처드 배너' 라는게 어떤 내용인지 추가로 여쭤봐도 될까요? 피처드 될때 마켓에 걸리는 그 배너를 지칭하는건지 궁금하네요, 혹시 댓글 보시면 부탁드리겠습니다 ^^;;
빨간모자님의 메시지…
네 마켓에 걸리는 배너 맞습니다.
Unknown님의 메시지…
안녕하세요 실례지만 직접신청 이외에 라는 내용이 있는데 직접 신청은 개발자 콘솔 어디에서 하는건가요? 담당자 메일을 통해서만 하는것인가요? 그렇다면 혹시 메일주소를 요청드리는건 실례겠지요?ㅜ 혹시 가능하시다면 idolmaker@naver.com 으로 부탁드립니다.
Unknown님의 메시지…
안녕하세요 직접신청은 어떻게 하는 건가요?
준인터님의 메시지…
죄송한데요.. 구글 피쳐드를 위한
구글 스플래시 이미지는 어디서 다운로드 받는건가요
빨간모자님의 메시지…
구글 개발자 콘솔에서 검색 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인 아이콘 이미지는 있구요, 스플리쉬 이미지는 아마 문의 해서 받아야 할껍니다.
https://developer.android.com/distribute/marketing-tools/brand-guidelines.html
참고 하세요
Unknown님의 메시지…
좋은 글 감사합니다. 그리고 구글 로그인 관련해서 피처드 질문이 있습니다.
최초 계정 생성 시, 구글 플랫폼을 선택하고
로그인 중 취소 또는 로그인 계정 선택(구글 계정이 여러개인 경우) 중 취소하는 경우
자동으로 게스트로 로그인이 되어야 피처드 조건인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그냥 다시 플랫폼 선택창으로 넘어가도 문제가 없는지요?
Unknown님의 메시지…
좋은글 감사합니다. 문의 드릴꼐 있는데요
해상도 부분에 "16:9 또는 4:3 해상도 비율에 따라 조정이 되어야 함. 이미지 조정이 아니라 여백을 추가 하는 방식은 허용 하지 않음" 라는 부분이 있는데 출처가 어디인지 궁금합니다. 요즘 이걸 지키지 않고도 피쳐드 받는 앱들이 많아서요.
Unknown님의 메시지…
좋은글 감사합니다 해당 글에 대해 문의 사항 남겨봅니다.
현제 이 문서는 최신으로 갱신되어 있나요? 글이 올라온지 시간이 제법 흘러 해당 글이 아직도 구글 피처드 가이드를 준수하는지 문의 드립니다.
빨간모자님의 메시지…
구글 피처드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구글이 가이드를 주고 있지 않습니다. 개발사의 상황이나 피처드를 주는 조건에 따라 위 가이드가 100% 확정 되지 않았습니다.
과거에 제 경험에 의한 글이기 때문에 해당 글이 현재까지 100% 적용 된다고 말씀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기술 관련 여러가지 업데이트 된 사항이 많기 때문에, 구글 디밸롭 센터의 가이드를 기본적으로 따라가시는게 가장 좋습니다.